본문 바로가기
공부하는 엄마

[사회학 공부] 질적연구 방법이란 무엇인가?

by 제이네맘 2023. 9. 21.

I. 질적연구란?

 

연구란 무엇인가?  

- 연구란 진리를 탐구하는 체계적 활동

- 연구자가 어떤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연구 방법론이 결정된다.

 

질적연구방법의 이해

- '질 quality' 이란 품질, 재질, 자질이란 방식으로 사용되는 것처럼 어떤 대상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징과 성격을 가리키는 말이다.

- 인간의 느낌, 감정, 직관, 상상력, 믿음, 관념 등은 인간행위의 강력한 요인이지만 수치화 하기는 어렵다.

- 질적연구는 양적연구에서 탐구하기 어려운 개별 연구대상의 독특성과 맥락성에 접근하는 시도
- 질적연구는 행위자들의 경험에 의존하여 사회현상을 해석
- 질적연구방법은 해석학적 입장에 근간하고 있으며, 양적연구방법은 실증주의에 근간을 둔 다.
- 질적연구방법은 연구자가 연구대상이 행위하고 생각하는 일상에 참여하거나 관찰하면서 연구 대상이 갖고 있는 경험세계와 가치관을 

  당사자의 주관적 시각으로 이해하는 연구방식

 

 질적연구방법의 특징
- 현상에 대한 심층적 이해를 목표로 한다.
- 심층적 이해를 달성하기 위해서 현장활동을 강조한다.
- 현장에서 획득한 자료를 바탕으로 현상에 대해 이해를 시도한다는 점에서 귀납적 접근방법을 취한다.
- 이때 연구자는 자료수집의 핵심적인 도구로서 매우 중요한 요소이다.
  연구자에 의해 구성되는 단순히 객관적인 정보의 산출보다는 현상의 질 왜why, 어떻게how 질문에 답을 구하고자 한다.
- 질적연구는 양적연구에 비해 더 착취적이고 더 위험할 수 있다. 

 

II. 질적연구방법의 패러다임

• 패러다임
- 패러다임은 과학자집단의 구성원들이 공유하는 믿음, 가치, 기술력 등의 구성체
- 사회학은 여러 패러다임이 경합
- 질적연구에서 모든 패러다임을 아우르는 초월적이고 보편적인 단 한가지 패러다임은 존재하 지 않는다.
 ① 존재론 : 실재의 본질과 형식이 무엇인지 질문
 ② 인식론 : 알려는 자와 알려지는 것의 관계가 무엇인지 질문, 즉 실제에 대한 진리의 본성이 무엇인지 질문
 ③ 방법론 : 자신에게 알려질 수 있다고 여기는 것을 어떻게 발견할 수 있는지 질문
 ④ 가치론 : 인간의 삶에서 무엇이 가치 있는지 질문, 즉 어떤 종류의 지식이 내재적으로 가치 있는지 질문

 

• 실증주의적 패러다임
- 진리는 객관적으로 탐구가 가능하며 인간의 지각과는 별도로 존재한다고 가정
- 연구자의 주관적요소를 제거하여 실험이나 관찰, 조작적 방법을 주로 사용
- 사회과학속에 자연과학적 방법을 도입함으로써 증거수집과 관찰을 통해 있는 그대로 받아들 이려는 노력
- 자연과학처럼 기존경험을 토대로 가설을 세우고 수집한 자료에 의해 검증하는 절차
- 하지만 사회현상은 통제된 실험이 불가능하며, 역사와 문화를 뛰어넘는 법칙은 존재하지 않 고, 인간은 가치중립적이지 않기 때문에 

  사회현상을 자연현상처럼 연구하기에는 무리
- 이러한 비판 때문에 후기 실증주의가 등장. 후기 실증주의는 실체가 존재하는 것을 부인하 지는 않지만, 연구자가 편견을 가질 수 있음을            

  인정하고 상호비판을 통해 실재에 접근

 

• 해석주의(구성주의)적 패러다임
- 해석주의 패러다임은 실재란? 이 실재에 다가가는 인간의 존재와 상관없이 개별적 형태로 존재하지 않는다고 가정
- 대신 실재란, 이 실재에 다가가는 인간의 경험에 따라, 그리고 인간이 처한 시간과 장소에 따라 다르게 존재하는 성격을 지녔다고 가정
- 실재에 다가가서 해석하는 사람이 여러 명인 이상 그만큼의 다양한 다수의 실재가 있다고 주장
- 개별연구자들은 동일한 사회현상에 대해 서로 다르게 구성한 의미를 이해' 또는 ' 재구성'하며 연구자와 연구참여자가 상호작용을 통해 

  공동으로 실재를 창조해 나간다.
- 따라서 연구자가 기존에 가지고 있던 주관성과 경험을 완전히 배제한 채 연구를 수행하는 것은 불가능
- 질적연구는 대부분 해석주의 패러다임

• 비판적 패러다임
- 실재는 역사적으로 형성된 내적 모순이 있다. 그리고 이 내적 모순 때문에 변증법적으로 역 동적 모습을 된다.
- 비판이론은 실재한 사회적, 정치적, 문화적, 인종적, 경제적, 성별적 요소에 의해 규정되는 것으로 역사적 흐름에 따라 변화하는 성격을

  가지고 있다고 가정
- 특히 사회는 인종. 성별. 계층. 계급 등에 의해 근거한 불평등한 권력구조가 존재하며. 이로 인해 세상에 존재하는 진리와 지식 역시

  불평등한 권력구조의 산물로 가정
- 그러므로 사회적 현상은 이데올로기와 분리될 수 없음
- 비판이론은 자료속에 존재하는 잘못된 인식과 불평등적 사고에 의한 반성과 성찰을 통해 사 회변화를 추구한다.

 

• 포스트모더니즘
- 포스트모더니즘 패러다임은 근대주의에 기반한 진리는 잘못된 개념으로 절대적 진리는 존재 하지 않는다고 가정
- 포스트모더니즘의 핵심적 가정
 ① 자연 및 인간사회 내 존재하는 보편적 법칙을 추구하는 경향인 메타 내러티브를 거부하 며 대신 다양한 삶의 맥락에서 끊임없이 발생하는          

  작은 이야기들을 지지하고 다양성. 특 수성, 우연성을 강조
 ② 진리란 절대적 존재가 아니라 기호에 의해 해석되고 만들어진 사회적으로 합의된 개념
 ③ 인식의 주체밖에 존재하는 실재가 언어나 기호를 통해 재현될 수 있다는 가정을 거부
- 질적연구에서 포스트모더니즘이 추구하는 바는 과학이 객관적이고, 중립적이며, 절대적 진 리가 존재한다는 근대주의에 의문을 제기

 

III. 질적연구방법의 탐구유형
• 문화기술지
- 문화기술지는 특정한 사회집단이 가지고 있는 문화의 의미를 집단구성원의 내부자적 관점에 서 어떻게 이해되고 수용되는지 탐색하고 

 집단구성원들이 자신들의 문화에 대한 스스로의 이해를 바탕으로 다양한 문화적 속성들을 생산, 유지, 변화해 가는 과정을 외부자적 관점에 서 담아내려는 질적 탐구 유형
- 이때 구성원들의 행위를 심층적으로 이해할 수 있는 맥락이 중요
- 문화기술지가 연구대상의 문화적 의미와 체계를 깊게 이해하는 것이 목적이라면, 참여관찰 은 문화기술지 탐구유형에서 가장 일반적으로        동원되는 자료수집 방법이다.

 

• 근거이론
- 근거이론의 목적은 관심대상이 되는 현상이 작동하는 추상적 원리나 이론을 발견해 내는 데 있다. 여기서 말하는 근거는 관심주제 현장에서 수집한 실증 자료에 '근거'하여 이론을 도출
- 근거이론을 추상화의 과정이라 할 수 있으며, 추상화란 구체적인 자료가 지니는 속성과 사 원에 근거하여 자료들의 공통적인 성격과 

  패턴을 드러내는 과정
- 근거이론에서 이론은 양적연구 전통에서 논의되는 것과 같이 이미 형성되어 있으며 일반화 된 공식적 이론을 의미하지 않는다. 

  이때 이론은 사회현상을 분석하는데 필요한 작은 이론 이다.
- 질적연구에서 자료분석이 연구자의 지나친 개인 탓에 자의적이고 주관적인 해석에 대해 경계
- 이에 근거이론은 코딩절차를 세세하게 설명하면서 코딩 결과로 도출된 개념간 관계성을 체 계적으로 설명
- 이로인해 양적연구 진영에서 질적연구 방법의 타당성과 신뢰성을 두고 제기한 비판에 대응 하며 질적연구가 주관적일 수 있다는 

  오해로부터 자유로움
- 하지만 축 코딩과정에서 미리 패러다임 모형을 상정하고 패러다임 모형의 각 요소에 맞게 범주를 배치하는 방식은 연구자의 해석과정을 

  방해하고 선험적 틀에 맞춘 도식적 분석만 양산할 가능성이 있음

 

•  사례연구
- 사례연구란 특정사례에 대한 종합적 기술 및 분석
- 여기서 '사례'란 시간적, 공간적으로 분명한 경계를 갖는 하나의 경계 지워진 체제로 그 자 체가 하나의 연구대상으로 다루어지는 것이다.

 

• 현상학과 해석학의 방법론
- 현상학적 연구란 체험에 대한 연구로 현상학이라는 철학에 기반을 둔 연구방법
- 현상학적 연구는 '현상'에 대한 연구인데 여기서 말하는 현상이란 참여자의 '경험'이다
- 연구자는 '체험'에 대해 파악하는데 방해가 될 수 있는 선입견을_ 제어해야 하는데 이때 현상학적 판단중지나 환원 등을 동원하는 연구가 현상학적 연구인 것이다.
- 현상학적 연구의 숙련도와 완성도를 결정하는 것이 해석학적 훈련이다.

 

• 실행연구(참여연구)
- 실행연구는 현실 상황 속에 놓여 있는 사람들이 함께 인식하고 문제를 공유하는 수준을 넘 어서 문제 상황을 개선할 수 있는 현실적으로 

  적용 가능한 전략까지 도출하고 이를 실제에 적용함으로써 궁극적으로 문제를 해결하는 과정
- 실행연구의 핵심은 이론과 실천이 분리될 수 없음을 인정하고 이를 통한 현실 변화의 추구이다.
- 연구대상을 고립시켜 관찰 및 해석하는 것이 아니라 연구자와 연구참여자가 함께 만들어가 는 문화의 역동성에 천착한다.
- 이때 연구자가 연구참여자와 아무리 동등한 관계를 구축하려 해도 상이한 위치가 발생하며, 이로인해 긴장관계가 형성된다. 

  그래서 연구자는 연구대상과의 객관적 거리를 유지하는 것 이 중요하다.

- 연구 참여자의 위험한 주제에 관한 경험이나 정체성을 연구할 경우, 연구 참여자의 아비투 스가 연구 과정의 지식 생산에 중요한 영향을 

  미칠 수 있다
- 그리하여 연구자는 연구 참여자의 사회적 관계에 성찰적으로 접근해야 한다.

 

• 내러티브 연구
- 내러티브 연구는 화자가 이야기하는 경험을 이해하는 것이다.
- 내러티브란 서술하고 있는 내용들이 일련의 연결성을 가지고 하나의 전체로 구성된 텍스트이다.
- 내러티브 연구는 연구 참여자가 스스로 해석할 수 있는 여지를 열어 놓는 것에 머무르지 않 고, 면담 과정에서 자신이 해석하고 있는 바를

  내러티브로, 즉 이야기를 풀어낼 수 있도록 한다.
- 내러티브 연구에서 분석은 참여자가 이야기하는 바를 토대로 이루어진다. 이때 참여자의 가 치판단이 반영되어 있음을 고려하여 이야기의  

  경험을 해석한다.

 

• 페미니스트 질적연구

- 우리사회에 오랫동안 각인된 남성중심성 때문에 오랫동안 비가시화된 여성의 경험에 주목하 고 새로운 연구질문을 제기
- 페미니스트 질적연구는 젠더화되는 과정과 구조에 대한 연구로 연구의 전 과정에 걸쳐 다층적 권력관계를 성찰해야 한다.
- 즉 연구자의 관점 또한 사회적으로 구성되어진 것으로 한계가 있다는 점을 인식해야 한다.
- 여성의 관점으로 남성 중심적 지식체계와 사회에 근본적으로 도전한다.

 

 

최종렬, 김성경, 김귀옥, 김은정 (2018) <문화사회학의 관점으로 본 질적연구 방법론> 휴머니스트.

윤택림 (2013) <문화와 역사연구를 위한 질적연구 방법론> 아르케.

유기웅 외 (2018) <질적연구방법의 이해> 박영스토리. 

댓글